상단여백
HOME 뉴스 뉴스
자가양조부터 창업까지…차근차근 수제맥주 [신간]
© 뉴스1


(서울=뉴스1) 박정환 문화전문기자 = 박운석 대구수제맥주학교 교장이 수제맥주에 대한 모든 정보를 알려주는 지침서 '차근차근 수제맥주'를 펴냈다.

신간 '차근차근 수제맥주'는 저자가 지난 8년간 수제맥주 아카데미를 운영하며 얻은 노하우를 모아 자가맥주 제조부터 맥주 창업 등 수제맥주 입문자들이 맥주를 알아가는 과정에 초점을 맞췄다.

처음 입문하는 사람들은 수제맥주의 생소함을 해소할 수 있다. 맥주에 대한 기본적인 이해에서부터 맥주가 어떻게 만들어지는지, 맥주양조에 필요한 장비와 재료, 구체적인 양조방법 등을 사진을 곁들여 설명해준다.

책은 비싸거나 특별한 장비가 없이 일상적인 가정에서 사용하는 주방도구들을 이용해서 맥주를 양조할 수 있다. 아주 간단한 몰트추출물을 활용한 맥주 만들기부터 소규모양조장에서 맥주를 양조하는 방법 그대로 규모만 줄여서 하는 완전곡물로 맥주 만들기까지 다뤘다.

또 수제맥주아카데미에서 자가양조자들을 대상으로 맥주강의를 하면서 이들이 가장 궁금해 하는 내용을 Q&A 형식으로 엮어 돌발 상황도 대처할 수 있도록 도와준다.

취미로 시작한 맥주 만들기를 어떻게 부업 혹은 창업으로 발전시켜 나갈지에 대해서도 구체화할 수 있다. 수많은 펍 창업 관련 컨설팅 노하우를 바탕으로 창업 길잡이 역할도 가능할 것으로 기대된다.

저자 박운석씨는 경북대 사회학과과 영남대 스포츠과학대학원을 졸업했으며 대구 매일신문 문화부장으로 활동했다. 이후 수제맥주산업발전협의회부회장과 대구수제맥주학교장, 한국발효술교육연구원장, 2016대구치맥페스티벌 수제맥주경연대회 심사위원 등을 지냈다.

◇ 차근차근 수제맥주/ 박운석 씀/ 서고/ 1만8000원.

뉴스1 <뉴스커넥트>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.

정수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
icon인기기사
기사 댓글 0
전체보기
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.
여백
여백
여백
Back to Top